Home Jekyll 테마에서 구글 검색 노출 등록하기
Post
Cancel
구글 검색엔진

Jekyll 테마에서 구글 검색 노출 등록하기

구글에 검색을 통해 사이트로 인입되는 비율은 엄청납니다.
우리나라는 naver의 영향력이 막강하지만, 외부의 블로그나 사이트들은 그래도 구글을 통한 인입이 강력한 편입니다.
jekyll 테마에서 구글 검색엔진에 포스트 글들이 검색되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chirpy 기준이기는 하나 기본이 같기 때문에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겁니다.

참고한 사이트가 너무 잘 정리되어 있으나, 끝부분이 저와 환경이 달라 재정리 합니다.
앞부분은 거의 똑같습니다.(카피라고 뭐라한다면… 음.. 내리겠습니다… 😭)



준비하기


우선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없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구글 계정을 새로 만듭니다.

구글 계정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시작하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Search Console)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고,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검색 등록하기 #1

URL 입력하기

속성유형 선택하는 화면에서 URL접두어를 사용하여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검색 등록하기 #2

다른 확인 방법 선택하기

소유권 확인하기 위한 창이 뜨게 되면 다른 확인 방법에서 HTML 태그 항목을 선택합니다. jekyll에서 header부분을 세팅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이 유용하네요.


구글검색 등록하기 #3

메타태그 복사하기

메타태그를 복사를 합니다. 아직 확인을 누르지 마세요. 지금 단계여서 확인을 하게 되면 소유권 확인 실패 경고창이 뜨게 될 것입니다.


구글검색 등록하기 #4

복사가 됐으면 브라우저 창을 닫지 말고 내용을 먼저 확인합니다.
복사한 내용을 텍스트 편집기에서 붙여넣어 보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옵니다.

1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1gDBG.........................................._stqA" />

여기서 content 부분이 소유권 확인용 코드입니다.
보통 jekyll 블로그에서는 header 부분에 내용 전체를 넣어두면 되는데요. Chirpy에서는 _config.yml에 설정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_config.yml에 등록하기

_config.ymlgoogle_site_verification 항목에 위에서 복사한 메타태그에서 content 부분을 넣어 줍니다.

1
2
3
...
google_site_verification: 1gDBG.........................................._stqA
...

git push를 한 후 deploy가 끝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소유권 확인하기

다시 메타태그를 복사했던 브라우저 창으로 돌아와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에서 인증을 시도하게 되고,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되면 성공한 것입니다.


구글검색 등록하기 #5

sitemap.xml 등록하기

블로그가 만들어지면 github이 자동으로 sitemap.xml을 만들어 줍니다. 그러니 다른 작업은 필요없습니다.
그러나 수정을 하고 싶다면, 플러그인 없이 Jekyll Sitemap 만들기를 참고해서 sitemap.xml 파일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기본 구성요소는 sitemap xml 형식을 참조하면 되겠네요.
준비가 되면 Google Search Console > Sitemaps > 새 사이트맵 추가 부분에 sitemap.xml을 입력하고 제출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검색 등록하기 #7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되면 정상적으로 등록 완료된 것입니다.


구글검색 등록하기 #8

결과 확인

모든 절차가 정상적으로 진행됐다고 바로 구글 검색에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짧게는 하루, 길게는 1주일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3일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날짜 계산을 안해봐서.. 😏)
아래와 같이 결과가 잘 나오네요.


구글검색 등록하기 #9

문제 해결

  • 구글 Search Console에서 sitemap.xml을 가져오지 못할 때
    구글검색 등록하기 #6

    미안하지만, 버그입니다. 아직도 수정이 안된 것 같습니다. 다른 이유는 모르겠고, 해결이 안됩니다. 😱
    헌데, 이건 화면상의 버그이고, 실제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단, “사이트맵을 읽을 수 없음” 이라고 나오면서 다른 메세지가 없어야 하며, 오른쪽 상단에 “사이트맵 열기” 버튼을 클릭해서 정상적으로 보인다면 문제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 : Sitemap could not be read in new GSC

참조